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중지능 이론 / 음악적, 신체 운동적, 대인관계, 자기 성찰, 자연관찰

두뇌개발

by 디노조 2022. 2. 15. 22:51

본문

반응형

4. 음악적 지능

음악적 지능이란 음악적 표현 형식을 지각하고 변별하고 변형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지능에는 어떤 음악의 리듬, 멜로디, 음색 혹은 음절에 대한 민감성에 관련된 능력으로 사람에 따라서는 음악에 대해 영상적 혹은 포괄적으로 이해(전체적, 직관적) 할 수 있고 형식적 혹은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으며 이 두 가지의 이해 능력을 다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음악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음악가, 악기 제작자, 음악치료사, 피아노 조율사, 지휘자, 작곡자, 음악 엔지니어, 가수, 음악교사, 음악 비평가 등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음악적 지능이 뛰어났던 위인은 모차르트, 베토벤, 성악가 조수미 등이 있습니다.
음악적 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노래나 음악 듣기, 리듬을 이용하여 기억하기, 어떤 주제와 관련된 음성 수집하기, 음악 앨범 제작하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5. 신체 운동적 지능

신체 운동적 지능이란 자신의 모든 신체를 이용해서 어떤 생각이 나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과 자신의 손을 이용해서 사물을 만들거나 변형시키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지능에는 자기 자극에 대한 감수성, 촉각적 능력뿐만 아니라 협응, 균형, 손재주, 힘, 유연성, 속도 등과 같은 특정한 신체적 기술이 포함됩니다.
신체 운동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연극배우, 안무가, 운동선수, 외과의사, 마술사, 댄서, 물리치료사, 레크리에이션 강사, 체육교사, 기계 수리공, 모델, 농부 등의 직업에 종사합니다.
신체 운동적 지능이 뛰어난 위인은 제시 오언스, 마사 그래함, 오거스트 로댕, 박찬호, 박세리, 박지성 선수 등이 있습니다.
신체 운동적 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물건 분류하기, 걷기, 달리기, 균형잡기, 노래하기, 연기하기, 흉내 내기, 춤추기, 운동하기, 여행하기, 실외 활동하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6. 대인관계 지능

대인관계 지능이란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이해하며 그들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입니다. 다른 사람의 기분, 감정, 의향, 동기 등을 인식하고 구분할 수 있는 능력과 얼굴 표정, 음성, 몸짓 등에 대한 감수성, 대인 관계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다양한 힌트, 신호, 단서, 암시 등을 변별하는 역량, 또 이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대인관계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친구들을 많이 사귀고 교우 관계에서도 주로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유능한 정치인, 지도자, 또는 성직자들은 대인관계 지능이 우수한 사람이 많습니다.
대인관계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교사, 심리치료사, 간호사, 상담사, 코치, 정치가, 외교관, 종교 지도자 등의 직업에 종사합니다.
대인 관계 지능이 뛰어난 위인은 링컨, 간디, 왕건, 유관순, 안창호, 마더 테레사 등이 있습니다.

대인관계 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타인을 이해하는 법을 배우며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공동체 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법을 훈련하도록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성격이나 말투 등을 탐구해보고,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실천해 봅니다. 또한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는 관점을 가진 사람의 말도 경청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합니다.

7. 자기 성찰 지능

자기 성찰 지능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및, 지식과 그에 기초하여 잘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지능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자신의 장점과 단점), 자기 내면의 기분, 의도, 동기, 기질, 욕구 등에 대한 이해 능력뿐만 아니라 자기 통제와 자기 관리 능력과 자존감을 유지하려는 의지와 능력이 포함됩니다.
그래서 자기 지각 지능, 자기 이해지능이라고도 합니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심리학자, 목사, 신학자, 상담사, 기업가 등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기 성찰 지능이 뛰어난 위인은 프로이트, 소크라테스, 김수환 추기경, 퇴계 이황 등이 있습니다.
자기 성찰 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반성의 시간을 가지도록 하며 자기 존중 활동과 일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현실적인 방법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스스로 계획하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며 자기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며 생각을 통제할 수 있는 훈련을 하도록 합니다.

8. 자연관찰 지능

자연관찰 지능이란 식물이나 주변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은 다중지능 이론에 나중에 덧붙여진 것으로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연 친화적이며 동물이나 식물채집을 좋아하며 이를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산에 가더라도 나뭇잎의 모양이나 크기, 지형 등에 관심이 많고 이들을 종류대로 잘 분류합니다.

자연관찰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식물학자, 과학자, 정원사, 수의사, 해양학자, 지질학자 등의 직업에 종사합니다.

자연관찰 지능이 뛰어난 위인은 윌슨, 파브르, 멘델, 허준, 윤무부 등이 있습니다.

자연관찰 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식물이나 곤충 등을 잘 살펴보고 특징을 관찰,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찾고 내용을 분석하고 분류한 다음 글로 쓰거나 사진이나 그림으로 남겨 관찰 일지 등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인간의 지능적 특징을 가지고 분류하고 나눈 것이 다중지능 이론입니다.

인간의 지능은 각자 모두 다르며 각 개인이 어떠한 지능을 한 가지만 가지고 있다고 정확하게 분류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배우고 노력하며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지능적인 요소는 있겠지만 스스로 다른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여러 가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