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항암 가발, 통 가발, 인모 가발, 인모 믹스 가발, 형상기억 모

운동과 건강

by 디노조 2022. 3. 9. 00:12

본문

반응형

항암치료 후에는 탈모의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환우에게는 가발이 필요합니다. 가발의 종류에는 항암 가발, 통 가발, 인모 가발, 인모 믹스 가발, 형상기억 모 등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가발을 잘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가발을 구입하고 사용한 경험을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자궁내막암 수술한 후 항암치료를 하게 되었습니다.
부인암의 항암치료에는 탈모의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항암치료하는 6~7개월 동안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기 때문에 가발 사용이 꼭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가발은 가격도 비싸며 정보도 없고 어디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탈모가 생기는 것만으로도 우울하고 정신도 없는데 고민거리가 또 생긴다면 힘들게 됩니다.

 

1. 가발 준비

첫 항암을 시작한 후 정확하게 2주가 되면 탈모가 시작됩니다. 머리가 갑자기 없게 되면 일단은 너무 어색해집니다. 머리도 없는데 옷은 어떻게 입어야 하나 화장은 어떻게 해야 하나 사람들을 만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등등 많은 고민거리가 생깁니다. 그래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가발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가발샵
가발샵

 

가발샵에 가면 많은 가발들이 만들어져 진열되어 있습니다. 맘에 드는 제품이 있고 머리에 딱 맞는다면 바로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맞춤 주문 제작을 하면 한 달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암 진단 수술 후 항암까지의 시간이 있기 때문에 항암을 해야 한다고 결정이 되어 지면 바로 가발 준비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발샵 내부
가발샵 내부

 

2. 가발 종류와 선택

1) 가발 종류

가발 종류는 사용 모양에 따라 통 가발과 부분 가발로 나누어집니다. 또 재질에 따라 인모 가발, 인모 믹스 가발, 인조모 가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인모 : 100% 사람 인모로 만든 가발, 펌, 염색 커트 드라이 등이 가능하고 진짜 머리 같은 느낌이 있지만 관리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가격입니다.
- 인조모 : 인조모로 만든 가발, 패션 가발 등
- 인모 믹스 : 인모에 인조모를 약간 섞어 만든 가발, 형상기억 모 라고도 합니다. 가발을 고열사 펌을 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샴푸 후에도 형태를 기억한다고 해서 형상기억 모 라고 부릅니다. 샴푸 후 그냥 털어 말려도 상태가 그대로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은 믹스 정도에 따라 다르며 인모 가발 보다 조금 저렴합니다.

 

2) 가발 선택

가발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을 때는 잘 몰랐는데 우리 주변에는 가발을 취급하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가발을 잘 모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발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H사, M사 등의 가발을 선택하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처음에는 이런 회사에서 상담을 했고 구입할까 했지만 다른 여러 곳에도 문의를 하고 이것저것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일단 연예인 광고하는 회사는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인모 통 가발 단발머리 기준으로 160~170만 원에서 시작해 길이가 길어지거나 모양에 따라 가격이 많이 높아집니다.
항암 가발은 거의 모든 곳에서 할인행사를 많이 합니다. 몸이 아픈 환우들에게 조금이라도 위안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듯합니다.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위 가격에서 50만 원 정도는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병원 앞에 있는 가발샵 입니다. 암 환자가 많은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병원 주변에는 가발 취급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 진료 후 병원 앞에 있는 삽을 몇 군데 방문 하였습니다. 처음 방문한 곳이 수원 가톨릭 대학병원 앞에 S 가발 이란 곳이었는데 이곳이 처음이자 마지막이 되어버렸습니다. 작은 매장인데 입구부터 분위기가 좋았고 상담해 주신 원장님도 너무 친절하셨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발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단발이었던 저의 머리와 같은 스타일의 머리를 선택하려고 생각했었는데 다행스럽게도 비슷한 스타일의 가발이 여러 개 있었습니다. 인모 가발과 인모 믹스 가발 두 가지를 써 보고 당연히 인모 가발을 선택하려고 했는데 원장님은 인모 믹스 가발이 더 자연스럽게 잘 어울린다며 인모 믹스 가발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가격은 당연히 인모 가발이 더 비쌌지만 가격보다도 쓰는 사람에게 더 잘 맞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며 추천해 주신 것입니다. 관리하기 편하기도 하고요.

 

생각해 주시는 마음이 고마워 여기서 하기로 마음을 정해 버렸습니다. 처음에는 맞춤으로 하려고 했는데 가발이 처음부터 내 것인 양 딱 맞아 그냥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인모 믹스라고 해서 절대 가격이 싸다거나 부자연스럽지 않습니다. 인조 모는 많이 섞이지 않았고 손으로 직접 만들었기 때문에 얼핏 보기에는 진짜 머리 같은 느낌입니다.
가격대는 인모 통 가발이 90~100만 원부터, 인모 믹스는 70~80만 원부터 입니다. 이 가격은 단발머리 기준이고 길이가 길어지면 금액은 당연히 추가됩니다.
항암 환우는 이 금액에서 20% 할인됩니다. 가발을 구입하면 이후 머리 쉐이빙과 가발 관리는 계속해 주십니다.

 

3. 가발 관리

머리가 새로 나서 자라기까지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가발 관리를 잘해주셔야 예쁘게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입 시 함께 오는 거치대에 항상 걸어두셔야 모양이 변하지 않습니다.

 

샴푸를 매일 하시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쓰는 빈도수와 계절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2~3일에 한 번 정도 샴푸를 하시면 좋습니다.
두피에 좋은 천연샴푸를 사용하시는 것은 피하시고 일반 모발 샴푸와 트리트먼트제를 사용하여 모발을 부드럽게 해주어야 합니다. 뜨거운 물보다는 약간 차가운 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빨래하듯이 심하게 주물러 세척하시면 안 되고 거품을 충분히 낸 후에 살살 흔들어 세척 후 거품을 깨끗하게 헹군 후에 물기를 털고 수건으로 살짝 감싸며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거치대에 잘 말리면 원래 모양대로 돌아옵니다. 이것이 형상기억 모의 장점입니다.
오래 사용하여 부착 부분, 조이는 부분이 닳거나 모양이 변하게 되면 구입하신 곳에서 관리받으시면 됩니다.

 

항암치료와 탈모로 인해 마음이 아프고 힘드실 때 저의 경험을 통해 누군가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예쁜 가발을 잘 선택하셔서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시길 바라며 저의 글을 마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