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이란 과제나 목표나 초점을 맞추어 과제 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입니다. 즉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선택되어진 자극을 지속적을 유지하는 것으로 선택의 성격과 일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각 주의력과 청각 주의력은 주의력을 견고하게 하여 실행단계에 도움을 주는 기초에 해당합니다.
주변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눈에 보이는 정보들을 정확하게 보고 머릿속에 입력하여 지시에 따라 필요한 것만 선택하여 정확하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는 호르몬 및 신경전달 물질에 관여하는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이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물질과 연관된 뇌의 장애는 알츠하이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물질은 두뇌 성능과 주의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적절한 두뇌 사용을 위해 이물질의 일정량이 방출되어야 합니다. 정보가 너무 많거나 적으면 정보처리 방식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몸의 움직임과 시각 자극을 결합하면 시각 정보가 처리되는 곳에서 더 많은 노르에피네프린이 방출된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방출된 노르에피네프린은 우리 뇌의 성상 교세 표를 자극합니다. 이것을 우리의 특정한 감각에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으며 다시 말하면 시각 자극의 주의 집중에 영향을 준다는 말입니다.
시각주의력이 좋은 사람은 본 것을 잘 기억하고 바로 행동에 옮기며 일의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시각주의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글자나 그림을 주의 깊게 원래대로 보지 않아 실생활에서 잦은 실수나 잘못을 범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각주의력 훈련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책 내용을 바로 읽고 이해하지 못하거나 칠판의 내용을 바로 필기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험 때 지문을 빠뜨려 읽거나 기호를 혼동하여 읽게 될 수도 있고 방금 읽은 내용을 기억하지 못해 좋은 성적을 나타낼 수가 없습니다.
반대로 시각주의력 훈련이 잘 되어 있는 학생이라면 눈으로 주의 깊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실수를 잘 하지 않게 되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 : 우유 좋아 우유 좋아 우유 주세요. (이 문장에서 ㅇ찾기, 우 찾기, 우유 찾기)
예 : 사과, 배, 딸기, 바나나, 오렌지, 감 (가나다순으로 배열하기)
지시하는 물건 몇 개를 불러주고 주어진 시간 내에 찾아오기
어릴 때부터 부모와 함께 이러한 놀이들을 시작한다면 재미와 동시에 시각주의력이 잘 훈련되어 두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학생은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청각 주의력이란 소리에 집중하는 능력으로 소음 등 수많은 방해를 이겨내고 주어진 지시를 정확하게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사회생활에서 듣는 것이 말하는 것보다 중요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요즈음 자녀들은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며 집중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어릴 때부터 TV, 스마트폰, 게임 등에 많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일상에서 대화나 공부에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이러한 습관들이 계속되면 성장과정과 그 이후의 삶에서 어려운 일들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청각 주의력이 좋지 않으면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을 잘 듣지 않고 고집이 세지며 자신의 생각대로 잘되지 않으면 분노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되고 학교생활이나 친구 관계도 어려울 수 있어 외톨이가 되어 자존감이 낮아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대화 중 동문서답을 한다거나 작업의 수행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실수하는 경우, 또 시험시간 중 듣기 평가에 약한 경우도 청각 주의력 훈련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청각 주의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말에 집중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수업 시간에 선생님 말씀을 잘 듣지 못하면 이해도 못 하고 지시 내용도 잘 모르게 되므로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없고 공부를 잘할 수 없습니다.
노래를 부르며 주어진 단어마다 손뼉을 칩니다.
예를 들어 “나비야 나비 이리 날아오너라 노랑나비 흰나비~” 노래 부르며 나비 단어에 박수
전자계산기를 주고 숫자를 불러주며 사칙연산을 이용해 계산하도록 합니다. 짧은 개수부터 점 차 여러 개 숫자로 늘려갑니다,
시장에 가면 있는 것을 말하며 다음에는 하나를 더해 늘려가도록 합니다.
시장에 가면 콩나물도 있고, 시장에 가면 콩나물도 있고 두부도 있고, 시장에 가면 콩나물도 있고 두부도 있고 오이도 있고, …
어떤 문장이나 글을 틀리게 읽어주며 틀린 곳을 찾도록 합니다.
기질 유형별 특징, 학습지도, 직업 알아보기 (0) | 2022.02.10 |
---|---|
기질테스트, 사람의 성격유형, 히포크라테스 테스트 (0) | 2022.02.09 |
분노조절 능력과 행동조절 능력 키우기 (0) | 2022.02.07 |
잠자는 두뇌를 깨우자. 여섯 가지 능력 개발 (0) | 2022.02.02 |
재미있는 두뇌 이야기 (0) | 2022.02.02 |
댓글 영역